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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R 필요성 CSR의 필요성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CSR 추진 필요성

CSR은 윤리적 혹은 도덕적 책임이라는 의미로 사용될 뿐, 법적책임과 이행강제력은 크게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CSR을 윤리적 책임인 동시에 소비자, 노동자, 국가사회복지, 환경과 공해방지, 지역사회 등의 다양한 이익을 충족하도록 하는 책임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기업을 평가하는 글로벌 기준이 증가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러한 압력 외에도 CSR을 기업의 전략 수단으로 활용하는 기업들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csr의 정의

csr의 정의

csr의 정의

기업을 평가하는 새로운 글로벌(Global) 기준

2010년 국제표준화기구(ISO)가 공표할 ISO 26000은 사회적 책임(CSR)에 대한 표준 가이드라인으로, 많은 전문가들은 이것이 국제적인 규약으로 발전하여 해외 무역에서 비관세 무역장벽으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고 국제적인 규약과 각종 사회적 책임 경영 가이드라인이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지속가능경영보고서(Sustainability Report; SR)는 영업실적 이외의 위험과 성과를 판단할 수 있는 자료로 활용되어 투자자의 투자의사결정 지표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UN은 글로벌 콤팩트(The Global Compact)를 제정하여 기업들이 인권, 노동, 환경, 반부패 영역 등에서 10개의 원칙을 준수하고 실천토록 권고하는 등 기업의 공적 책임(Public Accountability)과 투명성 강화를 촉구하고 있고 또한 사회적 책임투자 원칙(SRI)을 제정(2006년 4월)하여 각국 정부 및 금융기관의 연기금 운용시 CSR 활동에 충실한 기업을 선별하여 투자할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OECD는 “다국적기업에 대한 OECD 가이드라인(OECD Guidelines for Multinational Enterprises)”을 제정(2000년 전면개정)하여 환경, 고용, 반부패, 소비자 권익, 정보공개 등에 대한 기업행동원칙을 제시하고 동 원칙의 준수를 권고하고 있고 또한 “국제거래시 외국공무원의 뇌물방지 협약”, “기업지배구조에 관한 원칙”의 제정(1999년 제정, 2004년 개정) 등 기업활동 관련규범을 지속적으로 제정하고 있습니다.

기업의 전략 수단

기업의 다양한 사회활동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인식된 기업의 평판은 소비자의 구매결정에 중요한 판단기준이 될 수 있습니다. 즉,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소비자의 기업이나 브랜드에 대한 구매 의도나 구매태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기업이 윤리적이고 정직하며 환경 친화적인지 혹은 소비자의 요구에 잘 반응하는지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이 CSR을 잘 이용하는 기업에게는 강력한 경쟁력이 되는 반면, 상업적인 이익만을 추구하여 이를 무시하는 기업에게는 약점으로 작용하게 되었습니다.

기업의전략수단

기업의전략수단

기업의전략수단

기업 혹은 사회단체들은 기업의 이익금, 금융자산, 보유인력, 시설, 장비 등을 활용하여 공익적인 목적의 사업을 지원, 또는 후원을 하여 이를 통해 기업의 이미지 제고, 고객충성도 향상 등의 효과를 얻는 공익연계마케팅 활동도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LG패션 아웃도어 브랜드 '라푸마'

라푸마

LG패션 아웃도어 브랜드 `라푸마`는 최근 국립공원과 함께 `깃대종 보호 캠페인`을 전개, 수익금 일부를 생태환경을 살리는데 지원하고 있습니다.
라푸마는 이러한 국립공원의 생태계 보존을 위해 최근 `깃대종 티셔츠`까지 제작했다. 향후 다양한 제품들로 확대한다는 계획입니다.
서준원 LG패션 라푸마의류 부장은 "평소 환경 보호에 관심이 많은 젊은 층 고객을 비롯해 아이들과 함께 자연 친화 교육에 나서는 부모를 중심으로 티셔츠 구매가 늘어나는 등 깃대종 셔츠가 고객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코카콜라

코카콜라

코카콜라는 주력 제품의 이미지에 맞는 '물 사용' 및 '하천 보호'와 관련된 활동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아마존 등 세계 4대 하천의 오염을 줄이는 프로젝트를 통해 콜라에 사용되는 물에 대한 이미지 호감도가 상승하고 그에 따른 콜라의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긍정적으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코카콜라는 물사용과 관련하여 Reduce, Recycle, Replenish를 핵심가치로 사회책임경영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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